본문 바로가기
증산도甑山道/증산도가 뭐죠?

증산도가 무엇인가요?

by 태을핵랑 2018. 7. 19.

증산도가 무엇인가요?

 

증산도는 증산 상제님을 신앙하는 곳이에요.

부처님을 믿는 종교를 불교(불佛은 부처님이란 뜻)라 하고,

예수님을 믿는 종교를 예수교(기독교라고 할 때 기독은 예수 그리스도의 한자식 표현)라 하듯, 증산 상제님을 신앙하는 종교를 ‘증산도’라고 하는 거죠.
그럼 증산도에서 믿는 증산 상제님은 어떤 분이실까요?

이 분은 ‘상제님’이란 호칭 그대로 이 우주에서 제일 높은 통치자 하나님이죠.  

상제님의 상上자는 윗 上, 천상을 뜻하는 上 자이며. 제帝 자는 보통 임금 ‘제’라고 알고 있는데, 본래는 하느님을 뜻하는 하느님 제帝 자였어요.

즉 ‘상제’란 가장 높은 하늘 궁궐에 계신 우주의 통치자 하느님을 부르는 호칭.

 

증산 상제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때가 지금으로부터 150여 년 전인 1871년이니까 증산도의 역사는 100년이 넘어요. 

그러면 천상의 호천금궐에 계시던 상제님께서는 왜 이 세상에 인간으로 오셨을까요?

그건 머지않아 이 지구촌을 비롯한 온 우주에 아주 큰 변혁이 일어나기 때문이지요.

지구촌 모든 인류가 현실에서 직접 우주 가을개벽을 맞이하기 때문이랍니다.

개벽을 통해 이 지구가 새롭게 태어나지만, 그 때문에 모든 지구촌 인류의 목숨이 위태롭게 된답니다. 그래서 하늘 궁전에 계신 상제님께서 직접 인간으로 오실 수밖에 없었던 거예요.

 

증산 상제님은 이 지상에 오셔서 개벽기에 사람들을 살리는 방법을 전해주시고 1909년에 다시 하늘 궁전으로 돌아가셨답니다.

 

상제님이 정해 놓으신 방법 그대로 개벽기 때 사람 살리는 일을 하는 일꾼들(증산도에선 상제님의 일을 하는 사람이란 뜻)이 모인 곳이 바로 증산도예요.
그래서 증산도는 다른 종교하고는 다르답니다.

참하느님이 직접 전하신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대로 개벽기 때 사람들을 살리고, 그 후에는 살기좋는 새 세상을 만드는 진리니까요.
이런 까닭으로 기독교, 불교, 유교, 이슬람교 등은 ‘교(敎)’라고 하지만, 증산 상제님의 가르침은 모든 종교(敎)가 도달해야 할 궁극의 참진리이기 때문에, 길 도(道)자를 써서 증산도(甑山道)라고 부른답니다. 

 

 

증산도는 종교가 아니다.

 


증산도는 종교가 아닙니다. 증산도는 인류 보편의 새 생활문화입니다.
증산도의 진리는 그 자체가 대자연의 섭리입니다.

자연섭리가 증산도의 진리입니다. 그래서 종교라고 하지 않고 "道"라고 합니다.


道란 자유지리(自由之理), 자유지기(自由之氣)입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道란 "대자연이 변화해가는 길"입니다.

모든 생명은 이 변화의 길에서 왔다가는(生死) 것입니다.

道란 제한되고 편협한 진리가 아니고 모든 것을 수용하며 통일, 성숙, 완성시키는 진리입니다. 그것은 보편적이며 근원적인 질서인 것입니다.
마치 모든 사람이 숨쉬고 마시는 공기나 물과 같은 것입니다.
많은 일반인들과 대화를 나누다보면 "종교는 다 똑같아요. 진리는 하나가 아닌가요?"라고 말합니다. 그럼 무엇이 같으며, 하나인 그 진리는 무엇일까요?

 

그것이 바로 "道"입니다.


인류의 믿음의 역사를 살펴보면


신교(神敎) --- 시원종교(우주 봄의종교/生/탄생/뿌리)

유,불,선,기독교 --- 성자종교(우주 여름종교/長/성장/꽃)

제3의 초종교(道) --- 성부진리(두주 가을진리/成/완성,통일/열매)
사람이 봄,여름,가을,겨울의 사계절 변화에 맞춰 옷을 갈아 입듯이 인류의 문화와 종교도 우주의 사계절 마다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굳이 표현한다면 증산도는 제3의 초종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증산도를 일부에서 민족종교라고 하는 것은 순수 자생 신앙이기 때문이며 증산도의 진리를 사회에 전도하기 위해 신앙단체로서 양식을 취한 것입니다. 사실 종교와 도(道), 종교와 신앙은 다른 개념입니다.


이 사회에 새 생활문화를 뿌리내리기 위해 종교의 한 형식을 취하고 있을 뿐, 증산도는 종교가 아닙니다.


"참진리"란 생활문화 그 자체라야 하며 삶의 구속이나 제약이 없는, 인간 본래의 신성과 창조성을 완성시키는 것이며 또한 인간과 우주와 신명세계의 일체의 문제를 끌러내어 진정한 평화의 세계를 열 수 있는 진리라야 됩니다.

그것은 그 진리 자체가 인간과 천지 만유생명의 생성, 변화의 법칙인 우주변화원리(자연섭리;道)를 바탕으로 한 진리라야 하며, 또한 인간 생명의 뿌리(근본)를 밝혀 인간 생명을 완성시켜줄 수 있는줄 수 있는 수행체계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우주의 신비와 종교적 의문, 구원문제, 인간의 근본문제, 그리고 지구촌의 모든 문제는 증산도의 우주론과 신관(神觀), 개벽관(開闢觀), 인간관(人間觀)을 통해서만 명쾌한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증산도는 대우주 주재자의 참진리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