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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발 미세먼지] 코로나19 사태로 더욱 확실히 증명되다/ 증거자료 2가지

by 태을핵랑 2020. 3. 14.

[중국발 미세먼지] 코로나19 사태로 더욱 확실히 증명되다/ 증거자료 2가지 

▶결론☞ 우리나라(대한민국)에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것은 근본적으로 중국에서 많은 공장들이 가동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우한폐렴 발생으로 중국의 대부분 산업시설 가동이 중단되자 미세먼지가 확연하게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동안 중국발 미세먼지와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생겨나는 미세먼지의 양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매년 한반도에 덮쳐 온 국민에게 피해를 끼치는 미세먼지는 '중국발'이라는 것이 확실하게 밝혀져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증거자료 두 가지를 올려봅니다. 

 

★증거자료 ①2019.1.11~1.14까지 천리안 위성이 찍은 영상자료.

관측값, 위성에서 확인된 '중국발' 미세먼지

게시일: 2019. 1. 15.

[앵커]
중국 생태환경부 대변인이 서울 미세먼지는 서울에서 발생했다는 주장을 했죠?
그런데 최악의 이번 미세먼지에 중국발 스모그의 유입이 있었다는 사실이 관측값과 위성 사진에서 확인됐습니다. 김진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백령도는 차량이 많지 않아 대기 오염물질이 축적되기 힘든 곳입니다.
강한 해풍이 부는 탓에 미세먼지가 발생해도 금세 흩어져 농도가 높아질 수도 없습니다.
그런데 보통 10~30㎍을 유지하던 백령도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11일부터 급증하더니 13일에 97㎍, 14일에는 120㎍까지 치솟았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도 비슷한 과정을 거쳐 최고 159㎍을 찍었습니다.
당시 서풍 계열 바람이 분 것으로 볼 때 중국 스모그가 유입된 것 외에는 설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천리안 위성이 찍은 영상은 중국에서 한반도로 오염물질이 날아오고 있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보여줍니다.
흰색으로 표현된 것은 구름이지만, 흐릿하게 보이는 오염물질이 중국 동부에서 한반도로 이어져 있습니다.

[반기성 /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 이번 최악 미세먼지는 국내 오염물질이 기반이 됐습니다. 하지만 농도가 급격히 높아지며 특보가 내려진 것은 국외 요인, 즉 중국발 스모그가 가세한 것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울 미세먼지는 서울 것'이라는 중국의 주장과는 달리 중국발 스모그는 여전히 한반도 공기 질에 큰 위험 요소입니다.
YTN 김진두입니다.

 

*영상출처: YTN NEWS  https://youtu.be/GTPRADKxI04

 

★증거자료 ②2020.3.1.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유럽우주기구(ESA)가 공개한 사진.

▶중국 미세먼지 다시 시작되나..붉게 물든 위성 영상

이민정 입력 2020.03.04. 15:16 수정 2020.03.04. 15:19

 

4일 위성으로 본 중국 상공 이산화질소 농도. 전 지역이 붉은색으로 물들어 농도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윈디닷컴 영상 캡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됐던 중국의 경제 활동이 되살아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블룸버그통신 등은 3일(현지시간) 일기예보 사이트인 윈디닷컴(Windy.com)의 위성사진을 토대로 중국 내 산업 활동이 다시 활발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윈디닷컴이 최근 수집한 위성 영상에 따르면 중국의 산업 중심지 전역에서 이산화질소(NO2) 농도가 상승했다.

이산화질소는 석유·석탄·천연 가스 같은 화석 연료를 태운 뒤 나오는 대기오염 물질이다. 미세먼지의 전구물질로 주로 교통·발전·산업활동에서 나온다.

이산화질소 농도가 높을수록 영상이 푸른색에서 붉은색으로 바뀐다. 4일 오후 1시 기준 중국 상공은 붉게 물들었다.

 

1월 초순 중국 상공 평균 이산화질소 농도와 2월 중순의 평균농도는 확연한 차이가 난다. NASA는 이 감소를

 

이러한 현상은 지난 1일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유럽우주기구(ESA)가 공개한 사진과 비교된다. NASA와 ESA의 위성이 포착한 사진에 따르면 2월 중순 중국 상공의 이산화질소 농도는 다른 해에 비해 최소 10~30% 줄었다.

우한봉쇄 전인 1월 1~20일까지의 이산화질소 농도와 봉쇄 후인 2월 10~25일까지의 농도는 차이를 보였다. NASA 과학자들은 “코로나 19가 시작된 우한 근처에서부터 이산화질소 농도 감소가 시작돼 중국 전역으로 퍼졌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한 경제 둔화와 관련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하지만 불과 보름 만에 우한을 비롯한 상하이·베이징 주요 도시의 이산화질소 농도가 다시 상승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 노동자들이 직장으로 복귀하며 공장이 정상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 경제 보고서에 따르면 2월 초 약 10%에 불과하던 중국 공장 가동률은 지난 60%~70%로 추정됐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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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미세먼지와 코로나19

채덕종 기자 / 승인 2020.03.13 10:42

 

 

[이투뉴스] 지난해 이맘때 우리나라는 온통 미세먼지로 시끄러웠다.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우려가 급증하면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이 부쩍 늘었다. 특히 우리나라 미세먼지 대부분이 중국발이라는 사실과 과장이 반쯤 섞인 말이 퍼지면서 불만이 중국에 집중되기도 했다. 국민의 우려와 불만이 치솟자 정부 역시 연일 대책을 쏟아냈다.


대표적인 미세먼지 대책이 계절관리제다. 미세먼지가 심한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4달 동안 강력한 규제를 통해 미세먼지를 줄이겠다는 내용이다. 특히 석탄발전소의 경우 강제로 가동을 중단시키거나, 출력제한을 거는 등 직격탄을 맞았다. 또 다른 미세먼지 주범으로 꼽히는 노후경유차 저감을 위한 정부보조금도 어마어마하게 투입됐다.

최근 정부는 작년 12월부터 올 2월까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한 결과 미세먼지 평균농도가 16% 낮아지는 등 상당한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2월에는 최근 3년 대비 미세먼지 평균농도가 19%, 지난해보다는 26% 감소하는 등 갈수록 성과가 확연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계절관리제를 일시적인 대책이 아닌 상시(연례) 대책으로 만들기 위한 법령 개정에도 나섰다.

하지만 상당수 전문가들은 미세먼지가 줄어든 것과 코로나19와의 연관성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말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의 산업시설 가동이 뚝 떨어진 것이 적잖은 영향을 끼쳤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세계의 공장으로 평가받는 중국내 경제활동이 움츠러 들면서 대기오염물질이 크게 감소한 것은 물론 온실가스 배출까지 줄었다는 데이터가 나오고 있는 만큼 합리적인 추론이라는 반응이 많다.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변해가는 요즘. 미세먼지 우려는 줄었으나 오히려 작년보다 마스크를 쓰는 사람이 더 많아졌다. 아니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가 됐고,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수 백 미터씩 줄을 서야 하는 상황이 됐다. 미세먼지 경보가 가끔 나오기도 하지만, 코로나19라는 강력한 전염병이 나라를 옥죄고 있기 때문이다. 눈앞에 더 큰 해악이 다가오면서 미세먼지 얘기는 쏙 들어갔다.

미세먼지 감소가 코로나19 발병에 따른 중국영향이 있었던 것은 분명해 보인다. 물론 국내에서 진행된 다양한 대책도 상당히 기여했다는 것도 부인하기 어렵다. 다만 미세먼지 감축성과를 계절관리제와 코로나19 영향으로만, 또 중국에게만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만큼 제대로 된 분석과 해법을 모색할 때다. 코로나19든 미세먼지든 두 가지 모두 빨리 없어져 국민들이 걱정 없이 일상으로 돌아가길 간절히 기원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출처 :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 이투뉴스(http://www.e2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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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jsdmessage.tistory.com/ [증산도와 한민족의 사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