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코드/동서고금인물

스티븐 호킹 박사의 별세 그리고 명언과 저서

by 태을핵랑 2018. 3. 15.

스티븐 호킹 박사의 별세 그리고 명언과 저서

 

스티븐 호킹 박사의 명언

 

"제 목표는 간단합니다. 우주에 대한 완벽한 이해, 그리고 우주가 존재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저 자신을 흥분시켰던 주제를 가능한 한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시간의 역사'를 썼습니다. 저의 원래 목표는 공항 서점에서 판매할 수 있는 책을 쓰는 것이었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확실하게 하기 위해 간호사들에게 그 책을 써서 보냈습니다. 그들은 내용의 대부분을 이해했습니다."

 

"나에게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정말 불공평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나는 나의 인생이 끝났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50년이 지난 지금 나는 차분하게 내 삶에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타계한 스티븐 호킹 박사를 애도하는 글

 

스티븐 호킹 박사가 광활한 우주로 돌아갔습니다.

그는 시간과 우주에 대한 인류의 근원적인 물음에 대답해 왔습니다. 우리는 우주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우주에서 더욱 소중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저는 호킹 박사가 21세기부터 앓기 시작한 루게릭병을 극복한 것에 경이로움을 느낍니다.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장애에 갇히지 말아야 한다.’는 그의 신념이 인류 과학역사에 거대한 족적을 남겼습니다.

그는 갔지만 인류의 물음은 계속될 것입니다.

그의 죽음을 세계인과 함께 애도합니다.“

 

호킹 박사의 세 자녀(루시, 로버트, 팀)전한 성명서

 

"사랑하는 아버지가 오늘 돌아가신 것에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아버지는 위대한 과학자였고 그의 업적과 유산이 오랫동안 지속될 특별한 사람이었습니다. 아버지의 용기와 인내심은 명석함과 유머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언젠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이 아니었다면, 우주도 별 의미가 없었을 것(It would not be much of a universe if it wasn't home to the people you love)'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를 영원히 그리워 할 것입니다."

 

시간의 역사' 저자, 루게릭병 극복 영국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타계

국제신문 김영록 기자 kiyuro@kookje.co.kr / 입력 : 2018-03-15 03:49:08

 

스티븐 호킹. AP통신

 

영국의 세계적 물리학자인 스티븐 호킹이 타계했다고 AFP,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14일 보도했다.

 

호킹의 자녀들은 성명을 통해 부친의 별세 사실을 알리고 그는 위대한 과학자이자 비범한 인물이었고 그의 업적과 유산은 오래도록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1942년생인 호킹은 우주론과 양자 중력 연구에 기여했다. 뉴턴과 아인슈타인의 계보를 잇는 천재 물리학자로 불린다.

 

21세의 나이로 전신 근육이 마비되는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 이른바 루게릭병진단을 받았지만 연구에 몰두하며 학문적 성과를 꽃피웠다.

 

호킹은 1965년 케임브리지대 대학원에 진학해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연구원과 교수 등을 거쳐 1979년부터 2009년까지는 케임브리지대 수학 석좌교수로도 역임했다.

 

1988년 발간한 대중 과학서 시간의 역사는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로 등극해 전세계에서 1000만 권 이상 판매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록 기자

 

국제신문 http://www.kookje.co.kr

 

 

문재인 대통령, 스티븐 호킹 타계 소식에 우주로 돌아갔습니다

박혜옥 기자 (ok1004@newscj.com) /승인 2018.03.15 03:45

 

 

(출처: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천지일보=박혜옥 기자]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가 14일 오전(현지시간) 영국 케임브리지 자택에서 세상을 떠났다. 향년 76.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스티븐 호킹 박사의 타계에 애도의 뜻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스티븐 호킹 박사가 광활한 우주로 돌아갔습니다.”로 시작하는 글을 게재했다.

 

문 대통령은 그는 시간과 우주에 대한 인류의 근원적인 물음에 대답해 왔습니다. 우리는 우주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우주에서 더욱 소중한 존재가 되었습니다.”면서 저는 호킹박사가 21세부터 앓기 시작한 루게릭병을 극복한 것에 경이로움을 느낍니다.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장애에 갇히지 말아야 한다.’는 그의 신념이 인류 과학역사에 거대한 족적을 남겼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갔지만 인류의 물음은 계속될 것입니다. 그의 죽음을 세계인과 함께 애도합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BBC,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호킹 박사의 세 자녀가 그의 별세 소식을 전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문을 통해 아버지는 위대한 과학자이자 비범한 인물이었다. 그의 업적과 유산은 오래도록 남을 것이라며 그의 용기와 끈기, 탁월함과 유머감각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감을 줬다. 우리는 그를 영원히 그리워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www.newscj.com 

 

 

스티븐 호킹 별세, 저서 판매량 최대 47배 급증가장 많이 팔린 책은?

최종수정 2018.03.15 02:26 기사입력 2018.03.15 02:26

 

1998년 스티븐 호킹 박사가 저술한 '시간의 역사'. 사진=네이버 이미지 캡쳐

 

영국의 천체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가 14(현지시간) 타계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그가 저술한 책을 비롯해 그와 관련한 저서 판매가 급증했다.

 

14일 교보문고에 따르면 호킹 박사의 별세 소식이 전해진 이날 호킹 박사 관련 도서는 전일 대비 약 30배 급증했다.

 

김현정 교보문고 브랜드관리팀 베스트셀러 담당은 "호킹 박사 타계 소식에 누리꾼들이 애도를 표하면서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 순위에 오르는 등 관심이 쏟아졌고 관련 도서 판매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예스24에서의 판매량도 전날보다 약 47(스티븐 호킹 평전, 위인전 등은 제외) 늘었고, 알라딘에서는 전일 대비 11배 늘었다.

예스24의 관계자는"스티븐 호킹의 서적(평전, 위인전 제외) 판매량이 이날 오후 4시 기준 전일 보다 약 47배 가량이 늘었다"고 밝혔다.

 

도서 구매 연령층은 20~60대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였으며 현재까지 가장 많이 팔린 서적은 '그림으로 보는 시간의 역사'로 알려졌다.

 

1988년 발표한 '시간의 역사(History of Time)'는 선데이타임스 베스트셀러에 237주간 이름을 올리며 기록을 세운 바 있다. 하지만 내용이 쉽지 않은 탓에 국내에서는 '시간의 역사' 속 내용을 쉽게 풀어쓴 책이 인기를 얻고 있다.

 

스티븐 호킹이 저술한 대표 서적으로는 총 12개 장으로 나눠 우주의 원리를 쉽게 풀어 쓴 대중과학서인 '시간의 역사(1988)' 시간의 역사의 후속작인 '호두 껍질 속의 우주(2001)' 동화작가 딸 후시 호킹과 함께 쓴 SF 소설 '조지의 우주 시리즈' 등이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위대한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이 남긴 '명언'

기사입력 2018-03-14 18:24 최종수정 2018-03-14 22:38

 

[CBS노컷뉴스 김민수 기자]

 

영국의 세계적인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Stephen William Hawking) 박사가 타계했다. 그의 나이 76세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과학자 중 한 명으로 꼽혔던 그는 14일 오전(현지시간) 캠브리지에 있는 그의 자택에서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운명을 다했다. 호킹 박사의 세 자녀 루시, 로버트, 팀은 성명서를 통해 슬픔을 전했다.

 

"사랑하는 아버지가 오늘 돌아가신 것에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아버지는 위대한 과학자였고 그의 업적과 유산이 오랫동안 지속될 특별한 사람이었습니다. 아버지의 용기와 인내심은 명석함과 유머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언젠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이 아니었다면, 우주도 별 의미가 없었을 것(It would not be much of a universe if it wasn't home to the people you love)'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를 영원히 그리워 할 것입니다."

 

호킹 박사는 우주의 가장 작은 부분부터 가장 큰 부분까지 모든 영역에서 연구를 해왔다. 시간과 공간에 걸친 인간의 이해의 한계를 시험하고 양자 이론의 하위 분자 세계까지 들여다 봤다.

 

오늘날의 월드와이드웹(WWW)을 만든 팀 버너스 리 경은 트위터를 통해 "(스티븐 호킹 박사의 타계로) 우리는 거대한 사고와 멋진 정신을 잃었다"고 평가했다.

 

호킹 박사는 1988년 누적판매 1천만부를 기록하며 최고의 저서로 평가 받는 대중 과학서 '시간의 역사(A Brief History of Time)'로 두각을 나타냈다. 또 여러 해에 걸쳐 코믹 애니메이션 '심슨네 가족들(The Simpsons)'과 미국 드라마 '빅뱅 이론(The Big Bang Theory)' 제작에도 참여하는 등 과학의 대중화에도 힘썼다.

 

그의 연구는 우주의 기원부터 시간 여행의 가능성, 우주 여행에 필요한 개념, 수많은 블랙홀의 신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이론 중 하나는 "블랙홀은 그다지 검지 않다"(Black Holes Ain't So Black)" 였다.

 

블랙홀은 강한 중력으로 인해 빛조차도 빠져나올 수 없다고 하여 검은 구멍(Black Holes)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하지만 그는 실제로는 검은색이 아니라 양자 효과로 인해 방출되는 흑체 분광 열복사선으로 블랙홀이 빛을 내며 점차 에너지, 즉 질량을 잃게 되고, 시간이 흐르면 블랙홀의 원래 에너지는 모두 빛으로 바뀌어 블랙홀이 사라져버릴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과학자들은 호킹의 이런 주장을 '호킹 복사(Hawking radiation)'라고 이름 붙였다.

 

그는 "제 목표는 간단합니다. 우주에 대한 완벽한 이해, 그리고 우주가 존재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로저 펜로스(Roger Penrose)와 함께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공간과 시간이 빅뱅의 시작과 블랙홀의 끝을 의미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특히 그는 아인슈타인의 이론과 양자 물리학을 조화시키고 '만물 이론(Theory of Everything)'을 만들어 낼 방법을 찾기 위해 그의 생애의 대부분을 보냈다.

 

호킹 박사는 과거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을 흥분시켰던 주제를 가능한 한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시간의 역사'를 썼다고 밝혔다. 그는 "저의 원래 목표는 공항 서점에서 판매할 수 있는 책을 쓰는 것이었다""이해하기 쉽도록 확실하게 하기 위해 간호사들에게 그 책을 써서 보냈다. 그들은 내용의 대부분을 이해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어려운 우주와 물리학에 대한 이해를 대중에게 얼마나 쉽게 전달하고자 노력했는지 이해 할 수 있는 대목이다.

 

19421월 영국 옥스퍼드에서 출생한 스티븐 호킹은 케임브리지로 이사하기 전까지 옥스퍼드 대학에 다녔다. 1979년부터 2009년까지 과거 아이작 뉴턴이 맡기도 했던 케임브리지대 석자 교수를 역임했다. 은퇴한 그는 케임브리지대 응용수학 및 이론 물리학과의 연구 책임자로 지냈다.

 

21살의 나이에 이른바 '루게릭병'으로 불리는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를 진단을 받았다. ALS는 희귀 난치 질환으로 평생을 휠체어에서 보내야 했다. 상태가 악화되면서 음성합성장치를 이용해 말을 하고 눈썹을 움직여 의사 소통을 해야 했다.

 

그는 두 번 결혼했다. 199025년간 함께 살았던 아내 제인과 이혼하고 자신을 간호했던 간호사 중 한 명이었던 엘라인 에머슨과 살다 1995년 결혼한 뒤 2006년 다시 이혼했다. 슬하에 3명의 자녀를 두었다.

 

호킹 교수는 회고록를 통해 자신이 희귀질환을 받은 이후에도 수 십년 동안 버텨낼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에게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정말 불공평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나는 나의 인생이 끝났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50년이 지난 지금 나는 차분하게 내 삶에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maxpress@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대 누구나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 ​책(서적), 자료 무료 증정 무료 대여합니다.

링크를 클릭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