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정보코드/예측,전망,분석,경고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 코로나19 이후 14가지 변화 예상

by 태을핵랑 2020. 3. 9.

[주말 이슈+] 이병태 교수의 예언 "코로나19, 우리 삶을 이렇게 바꾼다"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 코로나19 이후 14가지 변화 예상

"무인점포·온라인 활성화...탈종교화·정부 불신 커질 것"

기사입력 : 2020년03월07일 09:46/ 최종수정 : 2020년03월07일 10:01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급속 확산으로 대한민국이 멈췄다. 국가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시작됐고, 프로 스포츠, 대형 공연 등이 잇따라 취소되고 있다.

 

기침을 하면 주변에서 돌아보는 사람이 늘었고, 마스크 한 장을 사기 위해 줄을 4~5시간씩 서거나 이리 뛰고 저리 뛰는 풍경은 일상이 되어 가고 있다. 결국 마스크는 배급제에 가깝게 공급이 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 6일 오전 서울 중구 농협 하나로마트 서대문점에 공적유통 마스크 판매 중지 관련 안내문이 붙어있다. 농협은 공지사항을 통해 정부의 '마스크 및 손 소독제 긴급수급 조정조치'에 따라 서울·경기 지역을 제외한 전국 하나로마트에서 1인 1일 1매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2020.03.06 alwaysame@newspim.com

 

친구, 지인과의 만남도 줄어들며 우리 삶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는 코로나19가 우리 삶에 가져올 변화의 모습 14가지를 꼽았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대면 접촉을 꺼리며 위생적인 생활이 몸에 밸 것이다. 경제적으로 무인점포, 온라인 유통이 활성화 된다.

버스나 지하철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의 이용이 줄고 자가용 이용이 늘며 교통 체증은 증가한다.

공연장, 찜질방, 영화관, 단체 여행 등 다중이 밀집되는 사업들은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다.

확진자들의 식당 이용이 알려지며 식생활은 배달 중심으로 변화할 것이다.

이에 따라 술집보다는 골프장, 등산의 수요는 더 늘어날 것이라는 게 이병태 교수의 설명이다.

이 교수는 코로나19로 우리의 정치 문화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4·15 총선을 불과 한 달만 앞두고 있지만, 선거 분위기는 느끼기 어렵다.

이미 정당들은 대규모 선거운동을 자제하고 있다. 후보들은 마스크를 낀 채 자신의 사진으로 만든 피켓을 들고 이름을 알리려 하지만 사람들의 시선은 싸늘하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지난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 카페에서 한 시민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채 스마트폰을 바라보고 있다. 2020.03.05 alwaysame@newspim.com

 

이 교수에 따르면 대형 교회의 몰락이 시작되며 탈종교화는 가속된다.

지난달 26일 한국 천주교회 16개 모든 교구가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를 중단했다. 모든 미사를 중단하는 것은 한국 천주교회 236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대형 교회들도 잇따라 미사를 중단하고 온라인 예배 등으로 대체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대한 미흡한 대처로 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불신은 더 커질 것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야권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일찌감치 중국인 입국 제한을 하는 등 사전적이고 강력한 대처를 하지 못해 급속도로 확산됐다고 비판하고 있다.

마스크 수급 대란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직접 사과의 목소리를 내며 장관들을 매일 질타하고 있다.

이 교수는 "무능한 정부에 대한 시민의 저항이 한동안 한국 정치와 대의민주주의의 기반을 더 악화시킬 것"이라며 "하지만 디지털 대의민주주의, 참여민주주의가 그 보완기능을 할 수 있을지는 우리 사회의 성숙도에 좌우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또한 "시진핑의 중국 장악능력의 저하로 아시아 범 중화권 경제의 불확실성은 증가하고 우리는 그 여파로 중화권 소비 및 투자 부진의 악영향을 장기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가 담긴 책-​현재의 위기에 대처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생존의비밀,천지성공,한민족과증산도,개벽실제상황,이것이개벽이다,증산도 도전 등-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