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소식/코로나19(COVID-19)

[우리나라 대한민국 코로나19 백신 현황] 백신 확보문제, 백신 접종시기

by 태을핵랑 2020. 12. 18.

[우리나라 대한민국 코로나19 백신 현황] 백신 확보문제, 백신 접종시기

우리나라 코로나19 백신 도입시기와 구체적인 계획, 백신 구매 및 공급 문제, 백신 확보량, 우리나라 코로나19 백신 접종시기, 코로나19 백신 효과, 우리나라 코로나19 백신 개발 상황 등 


[그래픽]코로나19 백신, 내년 2~3월 이후 접종

안지혜 입력 2020.12.18. 11:29



[서울=뉴시스] 정부가 내년 2~3월 코로나19 해외 개발 백신이 국내에 들어오는 대로 신속히 접종을 시행해 독감(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인 11월 전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Q&A]코로나 백신 확보 너무 늦지 않았나?…정부 "문제 없다"

머니투데이방송 박미라 기자mrpark@mtn.co.kr 2020/12/18 11:28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국내 보급이 늦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같은 지적에 정부는 18일 부작용으로 인한 임상시험 중단사태 등을 감안해 국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협상을 진행해 왔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과의 일문일답


-백신 도입 시기는 언제이며, 구체적인 계획은?

▶백신은 2021년 2~3월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백신 공급 시점은 제약사별 생산량, 계약시점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분기별로 물량을 나누어 순차적으로 들여올 계획이다. 다만, 도입 일정은 짧은 유효기간이나 까다로운 보관 조건 등을 감안하여 접종 계획과 일정 등을 고려하여 결정할 계획이다. 국가 간 백신확보 경쟁, 공급시기에 따른 국가간 형평성 등의 사유로 기업들의 비공개 요청에 따라, 구체적인 공급시기·일정은 공개가 어렵다.


- 백신 도입이 너무 늦은건 아닌지?

▶백신 개발 완료 전에 유효성이나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백신을 불가피하게 선구매해야 하는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구매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 심각한 부작용으로 인한 임상시험 중단사태 등을 감안해 국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협상을 진행해 왔다. 계약 이후에도 최대한 공급 시기를 앞당기는 노력도 지속 추진하겠다.


-미국 행정 명령으로 인해 한국으로의 백신 공급 차질 여부는?

▶글로벌 제약사 확인 결과, 현재 공급 물량 변경 계획은 없으며, 대부분의 기업이 미국 외의 지역에서 백신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 초도물량은 한국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위탁 생산 물량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향후 행정 명령 영향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외국은 전 인구의 몇 배수로 백신을 확보하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너무 적게 확보하는 것 아닌지?

▶당초 집단면역 형성을 위한 인구 60%수준인 3천만 명분보다 확대하여, 44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 확보한 백신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이므로 집단면역을 형성하는데에 부족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발 백신 개발 기업의 우수한 백신 개발 현황 등을 모니터링하여 추가적인 물량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


-백신 구매를 위한 예산은 충분히 확보되어 있나?

▶선급금 및 백신 구매비가 예산으로 편성되었으며, 추가적인 물량 구입비 및 예방접종비 등은 추가적으로 예산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실제로 확보한 건 아스트라제네카 하나에 불과한 거 아닌지?

▶여러 기업 중 아스트라제네카사 백신개발이 가장 앞섰으며, 이에 따라 절차적으로 협상이 먼저 시작되어 계약이 빨리 이루어진 것이다. 다른 기업과도 구매약관 및 공급확인서를 체결하였으며, 이는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에 있는 절차로 계약에 준하는 효력이 있다. 화이자 및 얀센은 12월, 모더나는 내년 1월 계약 체결을 목표로 기업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효과는?

▶현재 개발 중인 백신은 짧은 개발 기간, 충분한 추적 관찰 기간 없이 출시되는 것 지금까지 발표된 자료로 정확한 효능을 판단하기 한계가 있다.

백신별로 임상 조건 등이 상이해 실제 효능은 백신별·연령별 임상 유효성 결과, 허가 범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FDA 승인이 연내 어렵다는데, 위험한 거 아닌지?

▶영국, 유럽 등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롤링 리뷰가 진행 중이며, 란셋(The Lancet)지 동료평가를 통해서도 안전성이 확인됐다. 2만3848명을 3개월간 추적관찰 결과 3명만 부작용(백신과 관련성이 확인 안됨)이 발생하였으며, 모두 회복하거나 회복중에 있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이 확인됐다. 아울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물량이 선구매 및 선진국에서도 상당 물량 선구매한 것으로 추정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벡신의 미FDA 승인이 연내 어렵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식약처 승인도 어려운 건지?

▶임상시험 및 품질자료 등과 함께 미국, 유럽 등 제외국 승인현황을 종합하고, 안전성 검증을 철저히 하면서 신속하게 심사해서 질병청 예방접종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유럽과 영국에서는 허가를 위한 사전검토가 진행중이다. 참고로, 최근 미 정부 백신개발 프로젝트 책임자(몬세프 슬라위)는 언론 인터뷰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내년 2월 긴급사용승인 예정이라 발표한 바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임상시험 중 절반용량을 1회차 접종한 것이 더 효과가 높고, 예방 효과가 62~90%, 화이자는 95%, 모더나는 94.1%인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아도 효과가 있는 것인지 ?

▶WHO 제시한 코로나19 백신의 예방효과 기준은 50% 이상이다. 모든 백신이 100% 예방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며, 인플루엔자(감기) 백신의 일반적인 유효율은 약 70% 정도다.

WHO에서 제시한 코로나19 백신의 예방효과는 50% 이상으로 3개 백신의 결과 모두 이를 상회한다. 다만, 화이자 및 모더나 예방효과는 최종분석 결과이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효과 70%는 3상 중간 분석 결과이며 아직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므로, 임상시험이 완료된 후 최종 결과 등을 면밀하게 검토할 예정이다.


-국내 코로나 백신 개발 현황은?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1년 말 국내 개발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재조합 백신 후보물질 활용, 백신 개발 중, 10월 임상 1/2상 신청, 내년말까지 임상 완료를 목표로 한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출처: 머니투데이 https://news.mtn.co.kr 




★ 가까운 미래에 우리의 현실속에 닥치는 대병란 팬데믹으로부터 나와 가족을 지켜주는 책,『생존의 비밀』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이 책 속에 남북통일, 전염병 발생, 자연재해 등 모든 문제의 해답이 들어있습니다.(^~^)

▶오른쪽 링크 클릭https://jsdmessage.tistory.com/1744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가 담긴 책-​현재의 위기에 대처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생존의비밀,천지성공,한민족과증산도,개벽실제상황,이것이개벽이다,증산도 도전 등-무료 증정 및 무료 대여합니다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 ☎010-9088-75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