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극경세서 관물외편 하 [4]
觀物外篇 下 [4]
■ 의義를 중히 여기면 안을 중시하고 이利를 중히 여기면 밖을 중시한다.
■ 태兌는 `기쁘다`는 뜻이다. 다른 기쁨은 모두 해로움이 있다. 벗과 더불어 학문을 익히는 것보다 더한 기쁨이 없다. 그러므로 그 지극한것을 말하는 것이다.
■ 천리天理를 좇아 움직이는 것은 조화造化가 나에게 있기 때문이다.
■ 학문이 하늘과 사람에게 이르지 않으면 학문이라고 말할 수 없다.
■ 군자는 역易에서 상象 · 수數 · 사辭 · 의意를 연구하고 생각한다.
■ 일반 의사가 고칠 수 있는 병에 능하다고 해서 양의良醫라고 부르지 않으며, 일반 의사가 고칠 수 없는 병에 능해야 천하의 양의良醫이다. 사람이 불가능한 일에 처하게 되면 불가능한 일을 해내게 된다.
■ 사람은 스스로 노는 데에 정신이 팔리는 것을 두려워한다. 노는 데에 정신이 팔리다 보면 발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왕禹王은 노는 것과 일 없이 쉬는 것을 처음부터 하지 않았다. 그리고 어진 이 이지만 배움에 힘쓰면서 늘 모자라고 깊은 데에 이르지 못하는 것같이 여겼기 때문에 존귀하게 되었다.
■ 사람이 참되게 마음을 쓰면 반드시 얻는 바가 있다. 다만 많고 적음의 다름이 있고 지식이 깊고 얕음이 있을 뿐이다.
■ 이치를 깊이 파고든 뒤에야 성性을 알 수 있고, 성性을 깨우친 다음에야 명命을 알 수 있으며 명命을 안 뒤에야 지극함을 알 수 있다.
■ 무릇 잃은 곳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얻으면, 설령 얻었더라도 또한 기쁘지 아니하다. 만일 얻은 곳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잃을 경우, 잃으면 난처해지고 반드시 곤경에 이르게 될 것이다.
■ 사람은 덕기德器를 가진 뒤에는 기쁨과 노여움이 모두 거짓됨이 없게 되고 재상도 되고 필부도 되며, 학문이 천하보다 높은 데에 이르렀지만 있는 듯 없는 듯하다.
■ 사람은 반드시 안이 무거워야 하는데 안이 무거우면 밖은 가볍다. 만일 안이 가벼우면 반드시 밖은 무겁다. 이익과 명예를 좋아하면 이르지 않는 데가 없게 된다.
■ 천리天理를 깨달으면 몸만 윤택해지는 것이 아니고 마음도 윤택해지며, 마음만 윤택해지는 것이 아니고 성性과 명命도 윤택해진다.
■ 세상에 책을 본다고 말하는 사람은 많지만 책을 잘 보는 사람은 적다. 만일 천리天理와 참된 즐거움을 깨달았다면 어떤 책이라도 보지 못할 것이 없고 아무리 견고한 것이라도 깨뜨리지 못할 것이 없으며 어떤 이치라도 정밀하지 않으리오.
■ 역曆은 잘못이 있어서는 안 된다. 오늘날 역曆을 배우는 사람들은 역법曆法만 알 뿐 역리曆理는 알지 못한다. 산가지를 펼칠 줄 알았던 사람은 낙하굉落下? 이고 천문天文을 미루어서 셈할 줄 알았던 사람은 감공甘公과 석신石申이었다. 낙하굉은 다만 역법曆法만 알았고 양웅揚雄은 역법曆法도 알고 역리曆理도 알았다.
■ 1 년年의 윤閏은 6 음陰 과 6 양陽이다. 3 년에 36 일이 남으므로 3 년마다 한 번의 윤년閏年을 두며, 5 년에 60 일이 남으므로 5 년마다 두 번의 윤년閏年을 둔다. 천시天時 · 지리地理 · 인사人事 이 세 가지를 알면 바뀌지 않게 된다.
■ 자성資性을 얻는 것은 하늘이고 학문으로 얻는 것은 사람이다. 자성資性은 안에서 나오고 학문은 밖에서 안으로 들어온다. 스스로의 정성[誠]으로 밝아지는 것은 성性이며, 스스로의 밝음으로 정성을 다하는 것은 학문이다. 안회顔回는 노여움을 남에게 옮기지 아니하고 똑같은 잘못을 두 번 되풀이하지 아니하였는데, 노여움을 남에게 옮기고 잘못을 되풀이하는 것은 모두 정情이고 성性이 아니다. 성명性命에 이르지 못하면 학문을 좋아한다고 말할 수 없다.
■ 백이伯夷와 유하혜柳下惠는 성인의 한 부분을 얻었는데 백이伯夷는 성인의 청淸을 얻었고 유하혜柳下惠는 성인의 화和를 얻었다. 공구孔丘는 청淸할 때도 있고 화和할 때도 있었으며, 행行할 때도 있고 멈출 때도 있었으므로 성인의 시時를 얻었다.
■ 태현太玄은 9 일은 2 괘卦와 같고 나머지 1 괘卦는 4 1/2 일과 같다.
■ 양웅揚雄은 『태현太玄』을 지었는데 하늘땅의 마음을 알았다고 말할 수 있다.
■ 군사를 부리는 방법은 반드시 백성이 잘살고 곡식창고가 꽉 차며 무기고에 무기로 가득하고 병사가 굳세며 명분이 바른 것을 기다려 하늘의 도움이 있는 시기에 따르고 땅의 이로움을 얻은 뒤에 움직이는 것이다.
■ 역易은 형체가 없다. 가로되 이미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것은 형체가 있는 것이다. 형체가 있다고만 하는 것은 안 되는바, 고로 전요典要라 하는 것은 불가하다. 이미 법칙이 있으니 불변의 상常인 것이요, 전요典要라 하는 것이 불가함은 변變이 된다.
■ 장주莊周의 웅변은 수천 년 동안 한 사람뿐이었다. 예컨대 포정이 소를 잡으면서 말하기를 머뭇거리며 이곳저곳을 찬찬히 살펴본다고 한 것과 공구孔丘가 여량呂粱의 물을 보며 말하기를 촐랑촐랑 흘러가는 저 물은 사사로움이 없다고 한 것은 모두 지극히 이치에 맞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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