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상제님에 대한 인식- <6>천주실의에 나오는상제님
<6> 마테오리치 신부의 천주실의에 나오는 상제님
마테오 리치 신부는 <천주실의> 서문에서
"나라에도 主가 있는데 천지에 홀로 계신 主가 없겠습니까?"라고 반문하고 있으며, 『천주실의天主實義』상권 제2편에서는 “오국천주 즉화언상제 吾國天主 卽華言上帝. 서양에서 말하는 천주님이 중국말로 바로 상제님이다.”이렇게 말하고 있다.
오국천주吾國天主 즉화언상제卽華言上帝.
"우리(카톨릭)의 천주님은 바로 중국문화의 상제님이시다."
이것은 천지의 원 주인이신 참 하나님에 대해 분명하게 밝혀주는 내용으로 서양 기독교에서 2천년 동안 부르짖어 온 하늘에 계신 아버지 천주님이 바로 동방의 상제님이라는 사실을 처음으로 깨달은 것이다.
하느님(상제)은 세계를 지배하고 명령하는 지위에 있고 그 역할을 하고 있는 존재라는 말이다.
<황제가 상제님께 제사를 지내는 제단인 천단>
이마두신부는 성경을 번역할 때 서양의 God를 上帝라 번역했다.
<중국성경 창세기 부분의 한 대목>
내가 믿는 천주님이 동양의 상제님이시다.
서기 1603년 만력 31년 7월 백중이 지난 다음 날, 휘영청 밝은 보름 달빛이 명나라 수도 베이징의 시가지를 교교히 내리비치고 있었다. 50세의 나이에 벌써 서리가 내리기 시작해 실제보다 나이가 더 들어 보이는 벽안碧眼의 노인은 붓에 먹을 묻혀 다음과 같이 써 내려갔다.
오국천주吾國天主는 즉화언상제卽華言上帝니라.
He who is called the Lord of Heaven in my humble country is He who is called Shang-ti(Sovereign on High) in Chinese.
내 나라에서 천주님이라 불리는 분은 중국에서 상제라 불리는 분이시다.
또 한 구절을 썼다.
역관고서歷觀古書하야 이지상제여천주특이이명야而知上帝與天主特異以名也라.
Having leafed through a great number of ancient books, it is quite clear to me that the Shang-ti(Sovereign on High) and the Lord of Heaven are different only in name.
수많은 중국 고전을 검토해 본 결과, 상제님과 하느님 아버지이신 천주님은 이름만 다른 것을 알 수 있다.(주1)
이제야 매듭을 짓는구나. 노인은 눈을 들어 창문 밖 달빛을 쳐다보았다.
희미한 촛불 아래 서문을 작성하고 자신의 이름을 정갈하게 썼다. 利瑪竇書.
20여 년 전 이 땅에 와 하느님의 복음을 전하려 한 마테오 리치 대성사였다.
그가 이날 마무리 한 책은 바로 천주실의天主實義(DE Deo Verax Disputatio: 하느님에 관한 참된 논의)이다. 리치 대성사는 동양인들에게 하느님의 복음을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하였는데, 특이한 점은 단순히 교리 해설에만 그치지 않고 유불선의 고전을 인용해서 가톨릭의 이해를 돕고 있다는 점이다.
유불선 사상과 가톨릭의 사상을 대비시켜 양자가 서로 배타적인 게 아니고 서로 보완적이라는 의견을 정리한 것으로 처음에는 ‘천학실의天學實義’라고 했다.
이 책의 저본을 수년간 친구들에게 읽혀서 문장을 수정하고 더 완벽한 내용으로 바꾸었으며, 문장 형식도 독자들에게 생생한 감동을 주는 대화체를 택했다.
플라톤의 대화록에 비견할 수 있을 정도로 천주교 교리가 변증론적으로 구명되어 있다. 이 책을 완성한 리치 대성사의 나이 어언 오십사 세, 얼굴은 주름살로 가득했고 머리와 수염에는 서리가 내렸다. 그는 중국인으로 죽기로 결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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