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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메시지/3.인간관人間觀

인간관2- 증산도 근본사상 2-원시반본原始返本

by 태을핵랑 2017. 10. 31.

인간관2- 증산도 근본사상 2-원시반본原始返本

 

원시반본(原始返本)은 자연과 인간이 뿌리와 근원으로 돌아가는 생명 성숙의 道를 말합니다. 곧 원시반본은 시작, 근원을 바로잡아 근본으로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영어로는 'Inquiring into the Beginning and Returning to the Origin'으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봄과 여름은 분열생장의 시간대고 가을과 겨울은 통일성숙 원시반본의 시간대입니다. 가을개벽은 물(水)이 생명의 근원(뿌리)으로 돌아가는 낙엽귀근(落葉歸根)하는 현상 곧 봄 여름동안 뿌리로 부터 공급받던 본래 수기가 가을이 됨에 따라 뿌리로 돌아감으로서 잎파리는 수기(水氣)가 말라 떨어지는 현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때는 수목은 가지에 열매를 맺어 놓고 낙엽은 땅에 떨어지게 됩니다.

 

 "지금은 온 천하가 가을 운수의 시작으로 들어서고 있느니라. 내가 하늘과 땅을 뜯어고쳐 후천을 개벽하고 천하의 선악(善惡)을 심판하여 후천선경의 무량대운(無量大運)을 열려 하나니 너희들은 오직 정의(正義)와 일심(一心)에 힘써 만세의 큰복을 구하라. 이 때는 천지성공 시대(天地成功時代)니라. 천지신명이 나의 명을 받들어 가을 운의 대의(大義)로써 불의를 숙청하고 의로운 사람을 은밀히 도와주나니 악한 자는 가을에 지는 낙엽같이 떨어져 멸망할 것이요, 참된 자는 온갖 과실이 가을에 결실함과 같으리라. 그러므로 이제 만물의 생명이 다 새로워지고 만복(萬福)이 다시 시작되느니라." [道典] 2편 43장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 때는 원시반본(原始返本)하는 시대라. 혈통줄이 바로잡히는 때니 환부역조(換父易祖)하는 자와 환골(換骨)하는 자는 다 죽으리라.” 하시고 이어 말씀하시기를 “나도 단군의 자손이니라.” 하시니라.

 

 하루는 말씀하시기를 “부모를 경애하지 않으면 천지를 섬기기 어려우니라. 천지는 억조창생의 부모요, 부모는 자녀의 천지니라. 자손이 선령(先靈)을 박대하면 선령도 자손을 박대하느니라. 예수는 선령신들이 반대하므로 천지공정에 참여치 못하리라. 이제 인종 씨를 추리는 후천 가을운수를 맞아 선령신을 박대하는 자들은 모두 살아남기 어려우리라.” 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조상은 아니 위하고 나를 위한다 함은 부당하나니 조상의 제사를 극진히 받들라. 사람이 조상에게서 몸을 받은 은혜로 조상 제사를 지내는 것은 천지의 덕에 합하느니라.” 하시니라. [道典] 2편 26장

 원시반본은 가을의 정신으로 가을철의 생명성숙의 정신을 일컫습니다. 우주의 순환원리(자연섭리)에 근거한 말씀으로 우주의 가을철을 맞이하여 우주생명이 분열운동을 마치고 뿌리를 찾아 하나로 통일되는 도(道)의 본원(本原)정신 우주의 절대정신을 말합니다.

 

 이러한 원시반본 정신에 의하여, 근본과 뿌리를 찾지 못하는 자들은 후천개벽이 일어날 때 다 가을낙엽으로 화하여 죽고 맙니다. 가을개벽기에는 원시반본의 성숙과 통일정신에 따라 만유 생명의 뿌리가 드러나게 되는데 바로 도를 주재하시는 상제님께서도 인간으로 강세하시어, 진리의 뿌리가 드러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원시반본의 문자적인 뜻은 "시원의 근본(뿌리)자리로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즉 생명의 근본, 생명의 뿌리로 돌아가는 가을의 "통일(수렴)운동의 정신"을 의미합니다. 이제까지 선천 기성종교는 인간이 생존하는 데 가장 중대한 "천지의 환경문제"를 도외시하여 왔습니다.

 

 인간과 천지의 생명이 원시반본하는 기본원리는 한 그루의 나무에서 그 깊은 섭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푸른 새싹이 트는 봄이 되면, 뿌리의 물기는 줄기를 타고 힘차게 올라와서 가지와 가지 사이로 싱싱한 이파리를 내고 꽃을 피우고 풍성한 열매를 맺게 됩니다. 가을이 되면 물기(水氣)는 생명의 고향인 뿌리로 돌아가고 낙엽 또한 자기를 길러 준 뿌리로 돌아가 거름이 되게 되는 것이죠.

 

 가을이 되면 물이 봄여름(선천)의 분열 운동을 끝내고 본래의 "근원(뿌리)"으로 다시 돌아가 새 기운을 축적하고 이것이 바로 자연계의 원시반본(통일운동)하는 개벽원리 이기도 합니다.

 

 결실·추수하는 우주 가을의 때를 맞이하여 가을의 변화 정신에 따라 ‘천지만물은 생명의 근원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는 상제님 도의 근본 가르침이기도 합니다. 이 때 반본(返本)의 방향인 시원(始原), 뿌리(本)는 곧 조상, 민족의 주신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하나의 사건일 수도 있습니다. 원시반본은 보은(報恩, 넓게는 도통천지보은)을 통해 이루어지며 실천적인 면에서는 해원(解寃)과 상생(相生)을 통해 달성되게 됩니다.

 

 이처럼 원시반본이란, 생명이 생장과정을 끝내고 결실을 위해 "다시 생명의 뿌리(근본(자리로 돌아가서 통일정신을 열어 가는 것"을 말합니다. 원시반본은 '근본을 바로잡아'만물의 생명을 결실하는 가을개벽의 원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자연과 역사의 성숙원리이며 구원의 정신인 것이죠.

 

 

도기 147년 10월 31일 화요일 오후 17시 47분

태을핵랑 lyou1771@hanmail.net 010-9088-7565 

 

글 참고서적:  증산도 팔관법 기본교리, 증산도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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