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정보코드/개벽대비하기

포항 지진 이미 예측되었던 일?

by 태을핵랑 2018. 2. 13.

포항 지진 이미 예측되었던 일?

 

포항 지진의 여진?..."새로운 지진일 수도" / YTN

*영상출처: YTN NEWS   https://youtu.be/53xTweutR4I

 

게시일: 2018. 2. 10.

[앵커]
오늘 지진은 지난해 규모 5.4의 지진을 일으킨 단층대의 남서쪽 끝 부분에서 발생했습니다.

기상청은 여진으로 분석했지만, 강도가 워낙 세 새로운 지진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진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11월, 규모 5.4의 지진이 일어난 이후 포항에는 보름 정도 여진이 잇따랐습니다.

하지만 12월 5일 규모 2.1의 여진을 끝으로 이후 한 달 정도는 잠잠했습니다.

그런데 2월 들어 다시 지진이 연이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2월 2일부터 6일까지 닷새 동안 총 5차례의 지진이 발생한 겁니다.

그러다 포항 지진의 여진 가운데 가장 강한 규모 4.6의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이번 지진의 진앙은 포항 본진으로부터 남서쪽으로 4.6km 떨어진 곳입니다.

포항 지진을 일으킨 단층의 남서쪽 끝 부분에서 지각이 추가로 깨진 것이란 분석입니다.

[홍태경 /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 : (여진으로 보는 것은) 포항 지진이 쪼갰던 단층면의 끝단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포항 지진의 끝단이 계속 확장해가는 형상으로 보여서 (우려스럽습니다.)]

하지만 이번 지진을 여진이 아닌 새로운 지진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역대 최강의 경주 지진에서도 3개월 정도가 지난 후에 이렇게 강한 여진이 발생한 사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단층면 확장이 아닌 인접한 새로운 단층에서 지진이 일어난 것이라면 추가 지진이 발생할 우려도 커집니다.

단층이 확장한 건지 아니면 새로운 단층이 생긴 건지, 포항 지하의 정밀 조사가 시급합니다.

YTN 김진두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5_2018021...

 

 

[단독] 포항 지진 이미 예측됐다...경주 지진 여파 / YTN

*영상출처: https://youtu.be/JMumYvPVkk4

 

게시일: 2017. 11. 15.

[앵커]
이번 포항 지진은 이미 지난해 발생 가능성이 예측됐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주 지진의 여파가 강하게 영향을 준 지역에 포항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혜윤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한반도에서 일어난 역대 가장 강한 지진인 경주 지진의 규모는 5.8.

히로시마 원폭의 5~6배에 달하는 지진 에너지가 한 번에 분출한 것입니다.

강력한 지각 에너지가 주변 지각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연세대 홍태경 교수는 지난해 경주 지진 직후, 이 지진 에너지가 퍼져 나가는 방향을 분석해 발표했습니다.

경주에서 분출한 에너지는 붉은색으로 표시된 4방향으로 퍼져 나갔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북북동 방향에 이번에 지진이 발생한 포항 지진의 진앙이 정확하게 위치합니다.

[홍태경 /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 : 이번 단층이 놓인 북북동 남남서 방향으로 추가로 많은 응력이 쌓이게 됩니다. 이 지역에 또 다른 활성 단층이 존재한다면 추가적인 지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진 시점을 예측하지는 못했지만, 가능성이 있는 지점을 예측했고 실제 지진이 일어난 첫 사례입니다.

따라서 포항 외에 경주 지진 여파가 미친 다른 3곳에 대한 정밀 지질 조사가 시급해 보입니다.

YTN 정혜윤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8_2017111...

 

 

 

​책(서적), 자료 무료 증정 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 이 시대 누구나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