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메시지/1.상제님 아세요?

2. 상제님에 대한 인식- <1>환단고기, 상제님 기록(1)

by 태을핵랑 2017. 7. 5.

2. 상제님에 대한 인식- <1>환단고기, 상제님 기록(1)

 

<1> 환단고기에 기록된 삼신, 삼신 상제님

-환단고기에 기록된 내용으로 삼신 상제님을 인식할 수 있다.

 

삼신(三神)의 네 가지 뜻

 

 

첫째, 우주의 창조 정신을 뜻한다. 이때 삼신은 조화造化, 교화敎化, 치화治化라는세 가지 창조성을 지닌 조화정신[三神]’으로서 만물을 낳고 길러내며 다스리는우주의 순수한 창조 정신이다.

 

둘째, 천상의 궁궐에서 사람 모습을 하고 우주 역사를 통치(주재)하시는 인격신을 말한다. 이때의 삼신하느님은 더 우주원리적인 표현이다. 우주의 삼신 정신을 주재하여 천··인 삼계를 다스리는 실제적인 하느님이 삼신 상제님이다.

 

셋째, 한민족사의 뿌리 시대를 열어 주신 국조 삼신으로 환인(환국)-환웅(배달국)-단군(조선) 삼성조를 일컫는다.

 

넷째, 자손 줄을 태워 주는 신, 보통 조상신을 말한다. 바로 이삼신의 우주관을 모르기 때문에 지금의 역사학자, 철학자가 제 민족의 뿌리 정신을 철저히 망각한 것이다.(환단고기 해제 189)

 

 

*대영절 : 음력 316한 맞이 또는 대영절大迎節이라 한다. 상제님을 크게 맞이하는 날이다. 일찍이 이 땅의 영걸들이 이날에는 반드시 강화도 마리산에 올라 삼신 상제님께 천제를 지냈다. 태고시대부터 한민족은 이날을 103일 개천절과 함께 중요한 제천의 축제일로 여겨왔다.

 

상제님: 얼굴 없는 자연신인 삼신과 일체관계로 계시는 인격신.

삼신과 상제님은 전체와 부분의 관계인 동시에 일체의 관계. 그것은 현실적으로 삼신의 조교치 권능을 온전히 전수받고 천지인 삼계를 다스리는 대권을 수용함으로써 가능한 것입니다. 상제님은 천상보좌에서 우주 자연 질서와 인간역사를 총체적으로 다스리는 하나님, 즉 우주의 주재자입니다. 상제라는 호칭 앞에 황천, 호천, 옥황이라는 말을 붙여서 황천상제, 호천상제, 옥황상제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삼신 상제님: 우주 만유가 생성된 근원인 삼신은 얼굴 없는 조물주로서 원신元神(Primordial God)이라 불린다. 하지만 삼신만으로는 인간과 만물이 태어날 수도 현실 세계가 출현할 수도 없다. 삼신의 조화와 삼신에 내재된 자연의 이법을 직접 주관하여 천지만물을 낳고 다스리는 또 다른 신이 있다.

그 신은 바로 인류 문화사에 볼 때 신에 대한 최초의 완전한 정의라 할 수 있는삼신일체상제三神一體上帝(삼신은 곧 한 분 상제님)’이다. 이를 줄여삼신상제님 또는상제님이라 부른다. 삼신상제님은 무형의 삼신과 달리, 우주사회(Cosmic Society)의 통치자로서 사람의 형상을 하고 천상 보좌에서 온 우주를 다스리는 유형의 하나님으로서 주신主神(Governing God)이다.

(환단고기 해제 395)

 

 

상제님에 대한 환단고기 속의 호칭은 일신一神, 삼신三神, 상제上帝, 삼신상제三神上帝, 천신天神, 천주天主, 천제天帝 다양합니다. 이중 대표적인 호칭은 삼신, 상제님, 그리고 이 둘이 합쳐진 삼신 상제님입니다. 이들 표현은 한민족의 고유 신앙이자 인류의 시원종교이며 원형문화인 신교의 핵심을 이해하는 핵심술어이기도 합니다.

 

(1) 종도사님께서 <삼성기 상, > 주요 부분 강독해 주신 내용

[삼성기]인류의 창세 역사와 우리 한민족의 시원문화 시대인 환국, 배달, 조선의 7천년 역사를 전하는 원전이다. '환인 . 환웅 . 단군' 세 분 성조의 통치 역사에 관한 이야기이다.

 

[삼성기 ] 두 번째 구절을 보면,

有一神유일신 在斯白力之天재사백력지천하사 爲獨化之위독화지하시니

일신一神, 곧 하나님이 광명의 하늘에 머무시면서 홀로 변화하는 , 스스로 조화를 일으키는 이 되셨다. 이것은 인간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역사를 만든 궁극의 손길인 '을 알아야 한다.'.

일신一神 자연신이며 무형의 하나님, 조물주 하나님이신 삼신三神.

우리 한민족의 하나님 사상이 여기서 일신一神으로 표현되어 있다.

동방에서는 하나님있을 를 서서 유일신有一神이라고 한다.

그런데 서양에서는 오직 , '오직 한 하나님only one God' 이라는 의미로 유일신唯一神이라고 한다. 동서의 신관이 확연히 다르다.

동방의 유일신관有一神태초에 한 하나님이 계셨다. 그런데 그 하나님, 일신一神 3수 원리로, 세 가지의 창조 덕성으로 만물을 지으신다. 이 우주안의 크고 작은 모든 것, 극대 세계의 우주나 극미 세계의 원자까지도 모두 3수의 원리로 구성되어져 있다. 시간도 과거, 현재, 미래로. 계절도 봄에 씨 뿌리고, 여름에 기르고, 가을에 거두고. 전부 3로 되어있다. (참고 :겨울엔 폐장이므로 휴식기임) 이처럼 3수의 원리로 만물을 창조하며 변화를 열어나가기 때문에, 동방에서는 조물주 하나님을 삼신三神이라고 한다.

[삼성기]에서부터 [환단고기] 전체에 나타나는 "삼신즉일신 三神卽一神"! 이것이 삼신은 곧 일신이라는 구절의 참 뜻이다.

삼신이라고 해서 세 분의 신이 독립해서 있다는 것이 아니다.

 

환웅천황의 배달국 시대

-환국을 계승한 환웅천황의 배달국 시대가 열려 나가는 내용.

환웅께서 하늘의 광명을 근본으로 하여 열린 환국의 종통을 이어받아,

3천명의 무리를 거느리고 동방 백두산에 와서 새 나라를 열었다 .

 

 

상제님 명령을 받들어 지상강림하신 환웅천황.

후에 桓雄氏繼興환웅씨계흥하사 天神之詔천신지조하시고

降于白山黑水之間강우백산흑수지간하사

환웅 씨가 환국을 계승해서 천신天神 조칙, 즉 어명을 받들어 백산과 흑수 사이의 지역으로 내려오셨다. 그러면 이 천신(天神)은 누구신가 ? 천상天上하나님, 바로 삼신 상제님이시다. 환웅천황은 천상天上삼신 상제님의 명령을 받들어서 이 땅에 내려오신 것이다.

 

상제님께서 내려 주신 '천부天符와 인의 의미

시원문화가 전수되는, 역사 계승의 종통에 관한 내용이 이어진다.

여기에 우리 국통의 핵심내용이 들어 있다.

持天符印지천부인하사 主五事주오사하시며 在世理化재세이화하시고 弘益人間홍익인간하시며

지천부인持天符印, 환국 말기에 동방 개척의 역사를 세우고자 하는 개척자 환웅천황에게 삼신 상제님께서 '천부天符와 인을 주셨다.

'제세이화 하시고 홍익인간 하셨다.'

환웅께서 환국으로부터 '천부天符와 인이라는 상제님의 조화권능, 도권을 전수받아 궁극적으로 하신 일이 홍익인간의 도로써 국가를 여신 것이다.

'천부天符하나님의 마음을 나타내는, 천지를 다스리는 어떤 표증이라 할 수 있다. 는 부적 부 자. 그러니 '천부天符어떤 주문이나 진리 명령의 암호를 기록한 태고의 문서인 것이다.

'은 문자 그대로 도장이다. 도장은 증명을 하는 것 아닌가!

'네가 나의 장자. 환국의 종통을 너에게 준다!'고 인증을 하는 것이다.

立都神市입도신시하시고 國稱倍達국칭배달하시니라

국통계승의 핵심어가 나온다.

도읍을 신시로 정하고 나라 이름을 배달이라 칭하였다.

'신시神市'하나님을 섬기는 신의 도시'란 뜻이다.

건국 초기에는 조그만 도시국가로서 신시가 곧 배달이었다.

 

[삼성기 ]의 첫 단락

"몽득천신지교 夢得天神之敎" '꿈에 천신天神의 가르침을 받았다.'

[삼성기 ]奉天神之詔[천신天神께서 내리신 조칙을 받들어] 처럼,

'천신天神' 천상에서 인간 농사를 짓는 '삼신 상제님'으로 번역하는 것이

가장 옳은 해석이다. 천신지교 天神之敎! 이것이 신교, 하나님의 가르침.

그때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가르침을 직접 받아 내려서 생활 했다.

예를 들어서 은나라 갑골문화 유물의 용도는?

중국의 은허 유적 박물관에 전시된 거북 껍질과 짐승 뼈가 전부 '전쟁을 하오리까? 마오리까?' 하는 식으로 상제님에게 신교를 받기 위해서 점을 치는 데 사용한 것들이다. 은나라 사람들은 원래 상족商族으로 우리와 같은 동이족, 배달족이다. 그들은 상제님을 자기들의 하나님이면서 조상신이라고 생각했다. 옛날 사람들은 우주, 자연 ,인생, 삶에 관한 모든 가르침을 삼신 상제님으로부터 직접 내려 받았다. 그리고 항상 삼신 상제님께 기도하는 마음으로, 대우주 성령의 진리 혼과 하나가 되어 살았다.

그러니 문화가 매우 '단순'하다. 그러나 매우 '근원적' 이다.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천제문화의 흔적들

 

"석유환국昔有桓國", '옛 적에 환국이 있었다'

'환국桓國'은 분명히 실존하였으며, 환국 문화가 지구상으로 뻗어나간

모든 인류 문화의 원형이다. 유럽 문화, 인디언 문화, 중동 문화, 이집트 문화 등, 지구촌 모든 인류 문화의 뿌리가 다 환국에서 나간 것이다.

 

 

그것을 증명하는 것이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피라미드이다.

피라미드는 원래 고대에 하늘에 계신 상제님께 천제를 올리던 제단, 지구라트Ziggurat이다. 그래서 초기 피라미드는 위쪽 상단이 뾰족하지 않고 평평하다. 지구촌 전역에 퍼져 있는 이 지구라트 문화가 인공위성 사진을 통해 드러나면서 인류의 시원문화가 새롭게 밝혀지고 있다.

<서양문명의 근원 수메르의 지구라트(=하나님의 산, 하늘 언덕)>

 

<4700년 전 수메르의 임호테프가 세운 이집트 최초의 피라미드>

 

 

 

 

 

몽크스 마운드(Monk's Mound)-미국 카호키아 마운드(Cahokia Mounds) 인디언 유적의 대표 피라밋

전 세계에서 발견되고 있는 피라미드와 지구라트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피라밋과 지구랏은 바로 하늘에 계신 삼신 상제님께 제사를 올리던 제천단(祭天壇)!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6627

 

피라미드(피라밋 pyramid)의 원조가 고대 한국?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6630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