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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메시지/1.상제님 아세요?

2. 상제님에 대한 인식- <1>환단고기, 상제님 기록(2)

by 태을핵랑 2017. 7. 5.

2. 상제님에 대한 인식- <1>환단고기, 상제님 기록(2)

 

(2) 환단고기 삼신, 삼신상제님에 대한 시대별 기록들

 

삼신(三神)’에 대한 원문原文

 

稽夫三神(계부삼신)하니

曰天一(왈천일)曰地一(왈지일)曰太一(왈태일)이시니

天一(천일)主造化(주조화)하시고

地一(지일)主敎化(주교화)하시고

太一(태일)主治化(주치화)하시니라.

곰곰이 생각해 보건대, 삼신은 천일과 지일과 태일이시다. 천일은 조화를 주관하시고, 지일은 교화를 주관하시고, 태일은 치화를 주관하신다.

-삼신오제본기-

 

 

大辯經(대변경)()

惟天一神(유천일신)冥冥在上(명명재상)하사...

一切(일체)三神所造(유삼신소조).

대변경에 이르기를.

오직 하늘의 한 분 주재신이 깊고 깊은 하늘에 계시어...

만유는 오직 삼신께서 지으신 것이다. -삼신오제본기-

 

三神(삼신)生天造物(생천조물)하시고

桓因(환인)敎人立義(교인입의)하시니...

天下九桓之禮樂(천하구환지예악)

豈不在於三神古祭之俗乎(기부재어삼신고제지속호).

삼신이 하늘을 생겨나게 하고 만물을 지으셨으며, 환인이 정의의 푯대를 세우도록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천하 구환족의 예악이 어찌 삼신께 천제를 드리는 옛 풍속에 있지 않았겠는가? -삼신오제본기-

 

三神(삼신)在桓國之先(재환국지선)하사...

三神(부삼신자)永久生命之根本也(영구생명지근본야)

()曰人物(왈인물)同出於三神(동출어삼신)하야

三神(이삼신)으로 一源之祖(위일원지조야).

삼신은 환국보다 먼저 계셨으며... 무릇 삼신이란 영원한 생명의 근본이다. 그러므로 사람과 만물이 함께 삼신에서 생겨나니, 삼신이 바로 모든 생명의 한 뿌리의 조상이다라고 하였다. -삼신오제본기-

 

天主(천주)三神(사삼신)하고...

天地萬物之祖(위천지만물지조야)시오.

천주는 삼신께 제사를 지내고... 삼신은 천지만물의 조상이시다.

-신시본기-

 

盖大始(개대시)三神(삼신)造三界(조삼계)하실새...

천지가 열린 태시에 삼신상제님께서 천지인 삼계를 만드실 때...

-삼한관경본기-

 

상제님에 대한 원문原文 보기

 

 

表訓天詞(표훈천사)()

大始(대시)上下四方(상하사방)曾未見暗黑(증미견암흑)하고

古往今來(고왕금래)只一光明矣(지일광명의)러라.

自上界(자상계)却有三神(각유삼신)하시니

一上帝(즉일상제)시오 主體則爲一神(주체즉위일신)이시니

()各有神也(각유신야)시며 作用則三神(작용즉삼신야)시니라.

표훈천사表訓天詞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대시大始에 상하와 사방(동서남북)에는 아직 암흑이 보이지 않았고, 언제나 오직 한 광명뿐이었다. 천상 세계에 문득삼신이 계셨으니 곧 한 분 상제님이시다. 주체는 일신이시니, 각기 따로 신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작용으로 보면 삼신이시다. -삼신오제본기-

 

 

性命精之無機(성명정지무기)

三神一體之上帝(삼신일체지상제)시니

與宇宙萬物(여우주만물)

混然同體(혼연동체)하시며

與心氣身(여심기신)으로

無跡而長存(무적이장존)하시며

성품과 목숨과 정기가 혼연일체의 경계에 계신 분은 삼신과 한 몸이신 상제님이시다. 상제님은 천지 만물과 혼연히 한 몸이 되시어, 마음과 기운과 몸으로 아무런 자취를 남기지 않으시나 영원히 존재하신다.

-단군세기 서문-

 

삼신 상제님의 성령과 함께해 온 한민족의 역사

 

한민족의 뿌리역사 시대인 환국, 배달, (단군)조선(삼성조 시대)은 삼신문화 시대, 다시 말해 삼신 상제님의 손길이 현실 역사에 전개된 시대였습니다.

환국의 환인은 천산에 거처하며 천신께 지내는 제사를 주관하였는데 백성들은 환인을 천제天帝(천상의 상제님)의 화신化身이라 부르며 거역하는 자가 없었습니다. 이때의 풍속은 광명을 숭상하여 태양을 신으로 삼고 하늘을 조상으로 삼았습니다.

배달국의 거발환 환웅은 상제님의 명을 받들어 백두산과 흑룡강 사이로 이동했고 삼칠일을 택하여 상제님께 제사를 지내고 배달국을 열었습니다.

14치우천황은 한족의 시조인 헌원을 탁록에서 굴복시켰는데, 대전쟁을 벌이기 전에 지은 탁록격문에서 삼신상제님께서 오랫동안 헌원의 더러운 행위를 싫어하여 자신에게 헌원을 토벌하게 하셨다고 전쟁의 의미를 전하고 있습니다.

단군왕검은 오가의 우두머리로서 무리 8백 명을 거느리고 단목 터에 와서 백성과 더불어 삼신 상제님께 천제를 올렸습니다. 또한 나라를 셋으로 나누어 경영한 삼한관경제를 실시하여 삼신문화를 국가 통치 제도로 뿌리내려 나라를 삼한으로 나누어 다스렸습니다.

부루태자가 도산에서 우임금을 만나 치수비법을 전할 때도 삼신상제님께서 내가 가서 도와주는 것을 기뻐하시므로 왔노라.”고 하여 상제님의 은공을 말하고 있습니다.

 

 

<환국시대>

 

人類之祖(인류지조)曰那般(왈나반)이시니

初與阿曼(초여아만)으로 相遇之處(상우지처)曰阿耳斯(왈아이사비).

夢得天神之敎(몽득천신지교)하사 而自成昏禮(이자성혼례)하시니

則九桓之族(즉구환지족)皆其後也(개기후야).

인류의 조상은 나반이시다. 나반께서 아만과 처음 만나신 곳은 아시사비이다. 두 분이 꿈에 천신의 가르침을 받고 스스로 혼례를 올리시니 환족의 모든 족속이 그 후손이다. -삼성기 하-

 

()有桓仁(유환인)하시니 降居天山(강우천산)하사 主祭天神(주제천신)하시니라. 옛날에 환인이 계셨다. 천산에 내려와 거처하시며 천신께 지내는 제사를 주관하셨다. -환국본기-

 

桓者(환자)全一也(전일야)光明也(광명야)

全一(전일)三神之智能(위삼신지지능)이요, 光明(광명)三神之實德(위삼신지실덕)이니, 乃宇宙萬物之所先也(내우주만물지소선야)니라.

환은 온전한 하나됨이며 광명이다. 온전한 하나됨이란 삼신의 지혜와 권능이고, 광명은 삼신이 지닌 참된 덕성이니, 곧 우주 만물보다 앞선다.

-환국본기-

 

朝代記(조대기)() 古俗(고속)崇尙光明(숭상광명)하야

以日爲神(이일위신)하고 以天爲祖(이천위조)하야

萬方之民(만방지민)信之不相疑(신지불상의)하고

朝夕敬拜(조석경배)하야 以爲恒式(이위항식)하니라.

太陽者(태양자)光明之所會(광명지소회)三神之攸居(삼신지유거)

人得光以作(인득광이작)하면 而無爲自化(이무위자화) 하야

朝則齊登東山(조즉제등동산)하야 拜日始生(배일시생)하고

夕則齊趨西川(석즉제추서천)하야 拜月始生(배월시생)하니라.

조대기朝代記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옛 풍속에 광명을 숭상하여 태양을 신으로 삼고, 하늘을 조상으로 삼았다. 만방의 백성이 이를 믿어 서로 의심하지 않았으며, 아침저녁으로 경배함을 일정한 의식으로 삼았다.

태양은 광명이 모인 곳으로 삼신께서 머무시는 곳이다. 그 광명을 얻어 세상 일을 하면 함이 없이 저절로 이루어진다 하여, 사람들은 아침이 되면 모두 함께 동산東山에 올라 갓 떠오르는 해를 향해 절하고, 저녁에는 모두 함께 서천西川으로 달려가 갓 떠오르는 달을 향해 절하였다. -환국본기-

 

 

<배달국 시대>

桓雄氏繼興(환웅씨계흥)하사 天神之詔(봉천신지조)하시고

降于白山黑水之間(강우백산흑수지간)하사

환웅씨가 환국을 계승하여 일어나 하늘에 계신 상제님의 명을 받들어 백산과 흑수 사이의 지역에 내려오셨다. -삼성기 상-

 

擇三七日(택삼칠일)하사 天神(제천신)하시며

忌愼外物(기신외물)하사 閉門自修(폐문자수)하시며

呪願有功(주원유공)하시니라

삼칠일을 택하여 상제님께 제사지내고 바깥일을 꺼리고 삼가 문을 닫고 수도하셨다. 주문을 읽어 공덕이 이뤄지기를 기원하셨다. -삼성기 상-

 

桓雄(환웅)乃以三神(내이삼신)으로 說敎(설교)하시고

以佺戒(이전계)爲業(위업)하시며,

而聚衆作誓(이취중작서)하사 有勸懲善惡之法(유권징선악지법)하시니라.

환웅께서 삼신의 도로써 가르침을 베풀고, 전계로서 삶의 본업을 삼으며, 백성을 모아 맹세하게 하여 권선징악의 법을 두셨다. -삼성기 하-

 

神市天皇之建號(신시천황지건호)今旣蒙三神上帝(금기몽삼신상제)하사

啓無量洪祚(계무량홍조)하시고 招撫熊虎(초무웅호)하사

以安四海(이안사해)하시며 上爲天神(상위천신)하사 揭弘益之義(게홍익지의)하시고 下爲人世(하위인세)하사 解無告之怨(해무고지원)하시니라.

배달의 천황께서 나라를 처음 세우실 때 이미 삼신 상제님의 은총을 입어 무량한 큰 복을 열어 주시고, 웅족과 호족을 불러 어루만져 사해를 평안하게 하셨다. 위로 천신을 위해 홍익인간 이념을 내걸고, 아래로 인간 세상을 위해 무고한 원한을 풀어주셨다. -소도경전본훈-

 

<단군조선 시대>

 

九桓之民(구환지민)咸悅誠服(함열성복)하야

推爲天帝化身而帝之(추위천제화신이제지)하니

是爲檀君王儉(시위단군왕검)이시라

구환의 백성이 모두 기뻐하고 진실로 복종하여 천제의 화신으로 여기고 임금으로 추대하니 이분이 바로 단군왕검이시다. -단군세기-

 

於阿於阿(어아어아)我等大祖神(아등대조신)

大恩德(대은덕)倍達國我等(배달국아등)

皆百百千千年勿忘(개백백천천년물망)이로다

어아어아 우리 대조신 크나큰 은덕이시여! 배달의 아들딸 모두 백백천천 영세토록 잊지 못하오리다. -단군세기-

 

天神而王天下(대천신이왕천하)하야

弘道益衆(홍도익중)하야

천상의 상제님을 대신하여 천하를 다스릴 때는 도를 널리 펴서 백성을 이롭게 하여 단군세기-

 

會九桓諸汗于寧古塔(회구환제한우영고탑)하사

三神上帝(제삼신상제)하실새 配桓因桓雄蚩尤(배환인환웅치우)

及檀君王儉(급단군왕검) 而享之(이향지)하시니라.

임금께서 구환족의 모든 왕을 영고탑에 모이게 하여 삼신 상제님께 천제를 지낼 때, 환인천제·환웅천황·치우천황과 단군왕검을 배향하셨다.

-단군세기 16세 위나 단군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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