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메시지/1.상제님 아세요?

2. 상제님에 대한 인식- <10>심청전에 등장하신 옥황상제님

by 태을핵랑 2017. 7. 7.

2. 상제님에 대한 인식- <10>심청전에 등장하신 옥황상제님


 

<10> 고전: 심청을 구해 주신 옥황상제님

 

*심청전(沈淸傳)의 배경 사상유교(儒敎)와 도교(道敎) 사상이 지배적.

심청전은 조선 후기에 형성. 이 작품은 판소리로도 불려지고 있고, 창극, 영화 등으로 재구성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으며, 여러 외국어로 번역되어 널리 알려졌다.

심청이 태어나서 자란 곳은, 황해도 황주(黃州)라는 의견이 대부분.

*인당수(印塘水)는 어디일까?

황해도 서쪽 해안의 북위 38도 조금 위쪽에 서쪽으로 길게 뻗은 장산곶이 있고, 황해도 장산곶에서 남쪽으로 약 17km 떨어진 곳에 경기도 백령도가 있다. 물살이 세기로 이름난 장산곶과 백령도 중간쯤 되는 바다. 경기도 백령도, 대청도와 소청도 심청 전설이 전해온다. 심청이 인당수에 빠졌다가 연꽃을 타고 물 위로 떠올랐는데, 그 연꽃이 남쪽으로 떠내려 오다가 백령도 남쪽에 있는 바위섬인 연봉(蓮峯) 바위에 와서 걸려 있었다. 이를 뱃사람들이 보고 임금님께 바쳤는데, 연꽃에서 나온 심청이 왕비(王妃)가 되었다는 내용이다. 인천광역시 옹진군 백령면에서는 백령도가 심청전의 배경이 된 곳임을 기리고, 효행을 권장하는 뜻에서 심청각(心淸閣)을 세우고, 심청전과 관련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그리고 서쪽에는 심청을 태운 연꽃이 떠내려 와서 바닷가에 연밥을 떨어뜨렸는데, 그 연밥이 싹이 터서 지금도 연꽃이 핀다.’고 전해지는 연화리(蓮花里)가 보인다.

 

▶[만화] 효녀 심청은 누가 살려 주었을까요?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927

 

<심청전 필사본>

<판소리 심청가에 나오는 옥황상제님>

이때에 옥황상제께옵서 남해용왕께 하교하시되, "금일 오시 초에 출천 대 효심 낭자 인당수 들것이니, 팔선녀로 옹위허여 수정궁에 모셨다가 인간으로 환송 허되, 시각을 조끔 어기거나, 물 한 점을 묻히거나, 모시기를 잘못 허면 남해용왕은 천벌을 주고, 수국제신은 죄를 면치 못하리라!" 분부가 지엄 허니, 용왕이 황겁허여 수국충신 별주부와 백만인갑제장이며, 각궁시녀로 용궁교자를 등대 허고 그 시를 기대릴 제, 과연 오시에 백옥 같은 한소저가 물에 풍덩 빠져 들거늘, 시녀 등이 고이 맞어 교자 우로 모시는구나.

심청이 정신차려, "나는 진세천인으로 어찌 감히 용궁교자를 타오리까?" 시녀 등 여짜오되, "상제의 분부오니, 만일 아니 타시오면 우리 수궁은 죄를 면치 못허나이다." 사양타 못하여 교자 우에 올라앉으니, 시녀 등이 모시고 수정궁으로 들어갈 제, 옥황상제의 영이어든 거행이 오직허리. 사해용왕이 각각 시녀 등을 보내어 조석으로 문안허며 조심이 각별헐 제, 그 때여 심청이 수정궁에 머무른 지 어언간 3년이라, 천상에 계시는 옥진부인과도 상봉을 하였것다.

하루는 옥황상제께옵서 남해용왕께 들러 하교 허시되, "심청의 방년이 가까오니 인당수로 환송하여 어진 때를 잃지 말 게 하라!" 남해용왕 명을 받고 심청을 치송헐제,

 

인당수(印塘水)에 몸을 던진 심청(沈淸)의 효성에 감동한 하늘의 옥황(玉皇) 상제(上帝)서해 용왕(龍王)에게 인당수에 몸을 바친 심청을 구해주라고 명령한다. 결국 심청은 상제(上帝)님의 은총으로 어머니 곽()씨 부인을 상봉한 후, 연꽃 모양의 큰 배에 태워져 다시 인당수(印塘水)로 보내진다.

심청전(沈淸傳)에서 매우 중요한 측면은, 인당수(印塘水)에 빠졌던 심청(沈淸)이가 죽지 않고 살아 남은 것과 연꽃에 띄워져 지상으로 환생(還生)한 것, ()과 결혼하게 된 것, 그리고 아버지 () 봉사의 눈을 뜨게 해 주신 대목도 인간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하며, 결국 상제(上帝)님의 보살핌과 권능과 가호(加護)에 의해서만 가능했던 장면들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