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코드/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

<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를 마치며..

by 태을핵랑 2017. 12. 14.

<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를 마치며..

 

 

 : 저자 소강절邵康節의 아들 소백온邵伯溫의 말을 빌리자면 전해 내려오는 황극경세서는 무릇 12 권이다. 권 1 ~ 2 는 원회운세元會運世의 수數를 통하여 천지天地의 수數를 논하고, 권 3 ~ 4 는 회會로 운運을 권 5 ~ 6 은 운運으로 세世를 헤아려 천하의 이합치란異合治亂의 자취와 연표를 기술하여 천시天時와 인사人事가 서로 징험되는 바를 밝혔다. 권 7 ~ 10 은 율려성음律呂聲音의 수數를 통하여 만물의 수數를 밝혔으며, 권 11 ~ 12 는 황극경세서가 책이 되는바를 논하였다.

 

블로그에 게재된 황극경세서의 원본은 `性理大全書[胡廣 等奉勅纂, 刊寫者未詳, 1415]`을 인용하였으며, 권 1 ~ 2 는 각각 찬도지요 상 · 하[讚圖指要 上 · 下], 권 3 ~ 4 는 관물내편[觀物內篇], 권 5 ~ 6 은 관물외편[觀物外篇], 권 7 은 어초문대漁樵問對[고기잡이와 나무꾼의 대화이야기]로 구성편집되어졌다. 그러나 본문상 누락된 부분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단 속성에 의한 재분류에 따른것으로 간주된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