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와 인간 4-우주존재의 3요소 <2> 帝가 계신다-⑦하나님이 인간으로 오시는 이치
2)하나님이 인간으로 오시는 이치
☞하추교역기: 개벽을 한다. 하나님이 인간으로 오신다.
이 생장염장(生長斂藏)의 기본 틀은 원을 그리며 순환을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순환을 지속시켜주는 보이지 않은 힘이 존재합니다.
차에 네 개의 바큇살을 가지고 있는 바퀴가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바퀴는 스스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바퀴가 돌아가는 것은 근원적인 힘인 엔진이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과 연결된 축은 바퀴의 중심에 연결되어 바퀴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처럼 생장염장(生長斂藏)으로 우주가 순환하도록 하는 근원적인 존재, 그것이 바로 토(土)입니다.
토는 우주의 변화(變化)를 지어내는 힘의 근원입니다.
그래서 토의 작용을 조화(造化)라고 합니다.
時=
시(時)를 나누어보면 날(日)은 토(土)를 마디(寸)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계절(季節)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계(季 : 끝 계)와 계(季) 사이에는 마디(節)가 존재합니다(시간時間이나 공간空間에서 間도 時 사이나 空 사이에 있는 마디를 말함). 이 마디(節)가 새로운 계절이 열리는 개벽이며 이때는 반드시 변화를 일으키는 토(土)가 개입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12지지에 있는 축미진술(丑未辰戌)의 네 개 토입니다. |
오행五行 중 토土는 무엇인가
오행 중 토(土)는 무엇일까요?
수레바퀴에 비유하면, 바퀴 한가운데에 있는 축(軸)과 같은 것이 토(土)입니다. 가운데의 축(軸)이 없으면 수레바퀴가 굴러갈 수 없죠.
마찬가지로 토(土)가 아니면 목화금수(木火金水)의 순환도, 춘하추동 사계절의 순환도 결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우주만유가 현실세계에서 목화금수(木火金水)의 변화운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토(土)라는 겁니다.
토(土)의 겉모습이 목화금수(木火金水)라면, 목화금수의 속모습이 토(土)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음토와 양토
그런데 이 토(土)가 현실에 작용할 때는 둘로 나뉩니다.
첫째는 분열을 주재하는 양토(陽土)가 있고, 둘째는 통일을 주재하는 음토(陰土)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양토는 씨앗의 싹을 틔우는 수생목(水生木)의 과정, 계절로 말하면 봄[木]에서 여름[火]으로 넘어갈 때 작용하고, 음토는 화극금(火克金)의 과정 즉 여름[火]에서 가을[金]로 넘어갈 때 작용합니다.
여름의 화(火)는 분열기운이고 가을의 금(金)은 통일기운입니다.
때문에 그 성질이 정반대이므로 화(火)와 금(金)은 대립[克]하며 서로 싸우는데[相爭], 이것을 화극금(火克金)의 금화상쟁(金火相爭)이라고 합니다.
이 금과 화의 다툼[금화상쟁]을 조절하는 토가 바로 음토(陰土)입니다.
바로 이 음토의 작용이 대단히 중요하므로, 보통 ‘목→화→토→금→수’의 순서로 오행을 말할 때의 토는 사실상 음토陰土를 지칭하는 것입니다.
진술축미 4토
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실제로 토(土)는 ‘목→화→금→수’의 각 변화단계에 모두 작용합니다. 목화금수(木火金水)의 기운은 사실상 각기 다르기 때문에, ‘수→목, 목→화, 화→금, 금→수’의 각 변화 단계마다 모두 토의 중재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것을 지지로 설명하면
'수->목'의 과정에는 丑토가 '목->화'의 과정에는 辰토가 작용하고
'화->금'의 과정에는 未토가 '금->수'의 과정에는 戌토가 작용한다
정리하면, 오행 중 목화금수(木火金水)는 겉으로 드러난 변화의 현상이며, 토(土)는 이 세상에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이면의 원동력인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춘하추동 사계절의 변화는 목화금수의 순환이며, 춘하추동 사계절이 그 순서를 어기지 않고 조화롭게 순환할 수 있게 해주는 근원적인 힘이 바로 토(土)라는 것입니다.
여름에서 가을로 다리를 놓아주신 상제님
왜 상제님이 꼭 오셔야 하는가? 이에 대해 우주 변화의 이법 차원에서 보면, 더욱 근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봄철은 오행으로 목木입니다. 아래에서 위로 솟구치며 생명을 탄생시키는 봄기운이 목입니다. 그리고 거기서 지엽이 나와 분열하는 여름은 불[火]기운입니다.
봄에서 여름으로 가는 것은 목생화木生火이기 때문에, 이때는 그다지 큰 변혁이 없습니다. 내내 같은 양도 변화, ‘생장⋅분열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름에서 가을로 갈 때는 ‘질적인 대변화’가 일어납니다. 여름은 양기로 분열하지만 가을은 음기로 수렴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오행의 변화로 말하면, 여름철 화기와 가을의 금기가 충돌하여 화극금火克金이 됩니다. 불기운이 서방 금기운을 이깁니다. 실제로 불과 쇠가 만나면, 불에 의해 쇳덩어리가 완전히 녹아버리지 않습니까?
때문에 조화가 안 일어납니다. 여기서 바로 가을개벽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음양을 조화하여 통일시키는 토土가 화를 받아들여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해서 가을로 들어갑니다.
이 천지 조화의 중심 토 자리가 바로 우주의 주재자인 상제님입니다. 화생토火生土하여 토생금土生金을 해야 하므로, 토 자리 역할을 하는 대자연의 통치자로서 천상보좌의 상제님이 인간 세상에 오시는 것입니다.
이것은 오직 여름에서 가을로 건너갈 때 한 번 일어나는 ‘대우주적인 사건’입니다.
이때는 음수인 10土가 작용을 합니다. 인간역사에서는 성자들의 외침 그대로 성부 하나님이 인간으로 오셔서 선천 창생을 후천으로 인도하는 10土의 역할을 하시게 됩니다. 증산 상제님은 인간 세상에 내려오신 우주의 주재자 하나님으로서 10土의 조화기운을 가지고 후천의 새 세상을 열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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