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코드/한민족 문화코드

보천교 교주 차경석, 제주도에서 가장 큰 규모 항일운동 지원

by 태을핵랑 2017. 11. 20.

보천교 교주 차경석, 제주도에서 가장 큰 규모 항일운동 지원

 

차경석, 제주도에서 일어난 가장 큰 규모의 항일운동 지원

일제는 1917년 4월 24일 차경석을 국권회복을 추구하고 배일사상을 가진 위험한 인물로 생각하여  '갑종 요시찰인물'로 분류하였다.

그는 일제의 감시를 피해 전국을 돌다 경상북도 영일군 출신의 김연일 등과 상의하여 1918년 9월 19일 제주도 법정사(法井寺)에 교도 약 30명을 소집하여 "왜놈은 우리 조선을 병합하고 우리 동포를 학대하고 가혹하게 다루니 실로 왜놈은 우리 조선민족의 원수다. 이제 국권을 회복함으로써 교도는 우선 도내 거주의 일본인 관리를 죽이고 일본인 상민들을 쫓아내야 한다"고 설교하였다.

"1918년 10월 6일 밤 김연일은 신도 33명을 소집하여 인근 각 면.이장들에게 '일본관리를 소벌(掃伐)하여 국권을 회복하자'는 격문을 배포한 후 제주성내를 돌며 전선을 절단하고 경찰관 주재소를 습격하여 방화 전소시켰습니다.

보천교 신도들을 중심으로 한 법정사의 집단 항일운동은 국권상실 이후 제주도에서 일어난 최초이자 가장 큰 규모의 항일운동이었습니다."

(중원대학교 김철수 교수, 일제강점기 종교정책과 보천교의 항일민족운동)

 보천교는 한때 신도가 근 600만에 달했다고 한다. 미 국무성 밀러 보고서에도 보천교 신도를 600만으로 적고 있다.
STB 상생방송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출처: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